네덜란드 생존기

네덜란드에서 BSN발급받기

Hazero_Shin 2022. 1. 24. 18:41
반응형

BSN 이란?

네덜란드에 교환학생, 유학 혹은 파견으로 오게 될 예정이신 분들 - 4개월 이상 체류 예정 -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 중 하나인 BSN.

BSN (Burgerserivenummer)는 네덜란드의 모든 거주자, 시민들에게 발급되는 주민번호와 비슷합니다.

영어로는 citizen service number여서 직역하자면 시민 서비스 번호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9자리 번호는 네덜란드 국민들에게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처럼 운전면허증, 신분증에도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네덜란드에 살기 위해서는 이 번호가 꼭 필요한데요, 이 BSN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모든 네덜란드의 국가 공공기관에선 이 번호를 토대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다른 공공기관마다 자신의 정보를 새로 제공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교육, 의료, 보험, 세금 등등 생활에 관련된 모든 업무들에 이 번호가 있어야 된다는 것이죠.

 


BSN 발급받기

1. IND에서 거주증 발급받기

가장 첫번째로 해야 할 일은 IND (Immigartion and Naturalisation Service)와의 등록입니다.

IND는 네덜란드의 이민국인데요, 말 그대로 네덜란드에서 살 권리를 부여해주는 기관입니다. 

네덜란드에 오게 되는 이유와 사항에 따라 IND에서는 다른 종류들의 거주증을 발급해줍니다.

• Type I: temporary regular residence permit;
• Type II: permanent regular residence permit;
• Type III: temporary asylum residence permit;
• Type IV: permanent asylum residence permit;
• Type V: EU long-term resident EC;
• Type EU/EER, or family member EU/EER;

거주증 (Residence permit - Berblijfstitel) 앞면에는 이 종류들과 이름, 만료일, 발급 장소들이 쓰여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학생들 같은 경우는 Type I을 받게 됩니다. 

뒷면에는 생년월일, 출생지, 국적, 성별,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목적, 일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지, 유효일, 그리고 V-number이 기입되어있습니다. 

이 10자리의 V-number은 BSN과는 또다른 것으로, IND에서만 발급되는 고유 숫자입니다.

네덜란드에 입국 전 비자 신청을 할 때 IND가 비자 승인을 한 뒤에 발급되는 숫자이므로

이미 입국 전에 발급이 되신 상태여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교에 입학 신청을 한 뒤 학교측에서 V-number가 포함된 IND로부터의 승인 이메일 (approval letter)을 따로 보내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거주증 발급을 위해서는 이민청에 직접 가셔서 지문등록과 신분확인을 거치시면 됩니다.

예약은 IND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늘 상황이 바뀌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보통의 과정은 V-number를 입력하여 인터넷에서 발급 요청을 하시고 예약을 하신 뒤

직접 방문하셔서 바이오메트릭 정보 (여권사진, 지문, 그리고 서명)을 제공한 뒤 다시 방문하셔서 픽업을 하시면 됩니다.

 

2. 거주지 등록

그 다음 해야 할 것은 본인이 거주하게 될 곳의 시청(gementee)에 등록하는 것입니다. 

네덜란드에 도착 한 후 5일 이내에 등록을 해야 하는 게 규칙이니

입국일을 잘 살펴보시고 미리미리 온라인으로

"도시이름 Gementee BSN Appointment (ex. Groningen Gementee BSN Appointment)"

구글에 검색하셔서 예약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당연히 여권은 가져가셔야하고, 추가적으로 거주할 곳의 "렌트 계약서"를 보여줘야 합니다.

안 그래도 살 곳 구하기 힘든 네덜란드인데 종종 "거주 등록"이 불가능한 곳을 렌트하는 곳이 많은데,

거주 등록이 되지 않으면 BSN도 받을 수 없고 불법으로 체류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피하셔야 합니다.

 

이때까지도 거주증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IND에서 발급한 비자 승인 레터, 거주증 발급 과정 중에 있다는 내용의 이메일들과 유학생이시라면 입학 허가 레터 또한 지참하셔서 방문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데이터 공유 시스템 덕에 이미 시청에서도 IND에서 거주증 발급 과정 중에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공무원들이 이 내용을 잘 알고 있는게 아니어서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 더 확실하게 증명해주기 위해서 내가 네덜란드에 있을 자격이 된다는걸 보여줄 모든 서류를 지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고 본인 거주지 기관에 등록하시면 모든 개인 정보가 데이터베이스 (BRP)에 등록됩니다.

바로 그 자리에서 BSN이 발급되고 내용도 이메일과 우편으로 송부됩니다.

이 BSN은 네덜란드 생활 내내 은행 계좌 개설, 병원 방문, 세금 등등에 꼭 필요하니 어딘가에 기록해두시고 잊어버리시면 안 됩니다.


네덜란드 초기 정착 시에 반드시 필요한 BSN 발급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