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생존기

네덜란드에서 보험비 보조금 받기 - 알바하는 유학생, 교환학생 필독

Hazero_Shin 2023. 1. 31. 22:33
반응형

사회복지 좋은 나라중 하나로 손꼽히는 네덜란드답게 네덜란드는 세금도 많이 떼어가긴 하지만 그만큼 혜택도 많이 제공합니다. 이에는 인간의 기본권에 속하는 의식주는 물론 건강보험까지도 포함이 되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소개드린 네덜란드에서의 보험가입에 더불어서 유학생 혹은 교환학생 신분으로는 부담스러울수도 있는 이 보험금에 대해 보조금을 받을수 있는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보조금은 네덜란드에서 일하시는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보조금이 뭐에요?

네덜란드에서는 개인의 소득에 따라서 이 보조금(allowance, 더치로는 toeslag)이 결정됩니다. 이 보조금의 내용은 크게 네가지로 나뉩니다. 

각각의 카테고리마다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들어가셔서 확인해보실수도 있습니다. 다만 웹사이트가 네덜란드어여서 번역기의 힘을 조금 빌리셔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네 가지의 카테고리에서 첫번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보조금은 아무나 받을수 있나요?

정답은 "아니요" 입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엄격하게 자신의 소득에 따라 이 보조금을 받을수 있는지 없는지 구분이 되는데요. 당연히 소득이 적으면 적을수록 보조금은 높아지고, 소득이 많으면 많을수록 보조금이 적거나 아예 없기도 합니다.

이 소득은 

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된뒤 지급됩니다. 확실한 계산은  테스트 계산(test calculation) 으로 해보실수 있습니다. 본인의 월소득 연소득 현재 가지고 있는 재산을 모두 입력해보면 내가 이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

 

저는 학생이라 소득이 없으니 당연히 되겠죠?

정답은 안타깝게도 "아니요" 입니다.

법적으로는 네덜란드에서는 유럽국적인 학생이 아닌 경우엔 보험을 가입하는것이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유학생이나 교환학생으로서의 보험 가입은 순전히 개인의 선택이라고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 포스팅 보조금 지급 관련은 유학생신분으로 파트타임(알바)를 하는 경우에 가장 해당이 되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네덜란드에서 고용이 되는 순간 보험 가입은 법적으로 의무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유학생활 4년동안 꾸준히 파트타임 알바를 했기 때문에 학생보험이 아닌 일반보험을 들어야 했고 일반 보험을 드는 순간 보험비가 두배가 되었기 때문에 이 보조금 덕을 톡톡히 보았습니다.

 

보조금 신청은 당연히 BSN이 있어야 하고, 온라인 (Mijn toeslagen) 으로 생각보다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보조금 신청은 매년 9월 1일까지 기한이 있기 때문에 빨리 신청하실수록 좋습니다. 

 

2023년기준으로 만 18세 이상이고 본인의 연소득이 38,520유로가 넘지 않으면 보조금 혜택의 대상이 됩니다. 

 


첨부해둔 링크들에 들어가보시면 건강보험 보조금 말고도 월세 보조금도 꽤나 톡톡히 덕을 볼수 있는데요,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