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생존기

네덜란드로 유학원 없이 학사 유학하기

Hazero_Shin 2022. 1. 26. 20:19
반응형

저는 개인적으로 유학원을 불신(?) 합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호주에서 거주 당시 알바 형식으로 일했었던 유학원에서

간절한 유학생들의 등골을 빼먹는다,라는 인상을 받았었고

일하다 보니 이 정도 정보들은 잘 검색만 하면 혼자서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었기 때문인데요.

물론 모든 유학원이 그렇다고 싸잡아서 말하는 건 아닙니다!

특히나 언어가 아직 잘 안되시는 분들, 해외 경험이 난생처음이거나 어린 나이어서 겁이 나시는 분들, 모든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져서 그냥 누군가가 나 대신해 줬으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에겐 유학원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저같이 배짱이 두둑하고, 깡도 있고, 남들이 해주는 것보다 차라리 내가 준비하는 게 속 편하다 느껴지시는 분들은 혼자서도 유학 준비 충분히 하실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2018년에 입학해서 지금은 4학년을 마무리 짓고 있기 때문에 제 경험이 약간 outdated가 되었을지도 모르니 언제나 자신이 희망하는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는 게 가장 정확하다는 점 염두 해주세요!**

 


1. 희망하는 프로그램과 학교 고르기

제 경우에는 솔직히 그냥 빨리 학부를 졸업해서 학사만 따면 상관없다는 마음이었기 때문에

학교의 순위나 유명세보다는 살고 싶은 도시를 먼저 찾았습니다.

한국에서의 스카이, 성성한 등등과는 달리 네덜란드에서는 '네임드'학교가 없는 게 특징인데요.

이는 네덜란드의 교육시스템을 알고 나면 좀 이해가 됩니다.

학문적인 호기심과 연구에 대한 의지가 있는 학생들만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교에 진학하기 때문에

어느 대학교가 더 순위가 높으니 더 유명하다니 그 대학교에 가면 더 취직이 잘 된다느니 그런 게 없다는 뜻입니다.

https://www.studyinholland.nl/ 

 

Homepage | Study in Holland

Where is Holland? The Netherlands, informally Holland, is a country in Northwestern Europe.

www.studyinholland.nl

네덜란드에서 유학을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이 홈페이지가 대단히 도움이 됩니다.

정보가 늘 최신으로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유학 준비 시에 필요한 정보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저와는 달리 프로그램 선택이 더 중요하신 분들은

링크에서 본인의 흥미에 맞는 프로그램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링크에서 테스트로 서칭 엔진을 돌린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필터에서 "Bachelor (학사)", 흥미 분야, 그리고 심지어는 장학금 가능 여부까지 선택하니 14개의 검색 결과가 떴습니다.

 

검색 결과를 클릭해 보시면 대략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공부 기간 일 년당 학비 (한국인은 유럽인이 아니라 더 비쌉니다)

그리고 입학 허가를 위한 언어 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비는 학교마다 다르니 꼭 확인해 보세요.

개인적으로는 네덜란드의 학교 수준이 다 고만고만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학교 이름이 얼마나 유명하느냐보다는

본인의 흥미, 프로그램이 그 흥미에 얼마나 상응하는지, 학비, 생활비, 그리고 무엇보다도 4년을 살게 될 도시를 염두에 두시고 선택하시게 가장 이상적일 것이라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


2. 입학 지원 마감 기한 확인하기

네덜란드로의 유학을 마음먹으셨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마감기한을 확인하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네덜란드는 한국과는 달리 새 학기가 매년 9월에 시작합니다.

그래서 입학 신청을 대부분 여름에 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한국인들은 처리해야 할 서류도 많고 요건 확인도 더 오래 걸려서 한참 전인 6월에 입학이 마감되는 게 일쑤입니다.

실제로 제가 다니는 학교도 유럽 출신의 학생들에게는 8월 1일이 마감 기간인 반면

유럽 외 국가 출신은 6월 1일이 마감이었습니다.

마감 기한을 먼저 알아두시고 다른 필요 서류 등등을 준비하시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3. 입학 요건 확인하기 (Admission Requirements)

3.1. 고등학교 졸업장 (Highscholl Certificat/secondary school qualiification)

아무리 Study in Holland 홈페이지가 잘 되어있다고 해도

이것 또한 그냥 검색 엔진일 뿐이라 가장 정확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 입학 요건도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슬프게도 대한민국의 교육 시스템 (고등학교 졸업장 -HAVO에 상응) 은 네덜란드의 교육 시스템과 다른데

쉽게 말하면 위의 그림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큼 한국의 교육 시스템이 네덜란드에 비하면 1년이 부족합니다.

즉 다른 고등 교육 기관에서 비슷한 분야에 상응하는 1년 치의 학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일반 고졸은 4년제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혹은 3년제 프로그램만 존재하는 대학의 프로그램 입학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1년의 foundation 과정을 거쳐서 3년 프로그램에도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결국엔 총 4년이 걸린다는 것은 같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제가 재학하는 학교는 같은 프로그램인데도 3년 과정과 4년 과정이 있습니다.

내용과 커리큘럼은 같지만 공부 기간이 더 짧은 3년 과정에 입학하고 싶은 게 당연한 마음이겠지만,

두 프로그램에는 입학요건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3년제 입학 조건: It must have a similar or equivalent level to the Dutch VWO secondary school diploma.

4년제 입학 조건: It must have a similar or equivalent level to the Dutch HAVO secondary school diploma.

한국의 고등학교 졸업장은 HAVO에 해당하고, 아쉽지만 한국의 기본 교육 시스템만으로는 VWO를 달성할 방법은 없습니다.

https://www.nuffic.nl/en/education-systems/south-korea

 

South Korea | Nuffic

 

www.nuffic.nl

위의 링크를 통해 상세한 정보와 비교 차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내 고등학교 졸업장이 어디에 어떻게 상응되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링크에서 평가를 받으실 수 있고(유료)

보통은 지원 희망하는 학교의 Admission Office에 연락해 보시면 무료로 감정을 해줍니다.

3.2. 영문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www.neis.go.kr

이 고등학교 졸업장은 보통 국문으로 발급되는데, 당연히 제출할 때는 내용이 영문이어야 합니다.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영문은 나이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메인 페이지 '홈 에듀 민원서비스'-온라인 발급 민원-발급 목록 전체에 들어가셔서

이렇게 영문 졸업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편리하네요. 가끔가다 학교에서 졸업장 말고도 '성적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것 또한 확인하셔야 해요.

(여담이지만 제가 입학할 땐 성적 증명서는 학교에 직접 방문해야만 했었습니다...)

3.3. 영어 실력 입학 요건 (Language Requirements)

네덜란드 교육기관에서는 공식적으로 IELTS과 TOEFL 을 채택하여 입학 조건을 확인합니다.

시험 성적은 최근 2년 이내여야만 하는 게 일반적이고, IELTS 같은 경우에 보통 평균 5.5나 6점을 넘으면 됩니다.

Hanze UAS 영어 능력 입학 조건
RUG 영어 능력 입학 조건

 

하지만 이 점수도 학교마다 다르기도 하고, 어떤 학교는 영어를 쓰는 나라에서 자랐거나 영어로 교육하는 기관에서 졸업을 한 경우를 증명할 수 있을 때에 한해 이 조건에서 제외해 주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학교에서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3. StudieLink로 지원하기

필요한 요건들에 충족하는 서류 (고등학교 졸업장 영문 번역 공증, 영어시험 성적표)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지원하기만 하면 됩니다. 입학원서를 써야 하고 원서비를 내야하고 제 기억으로는 복잡했었던 한국과는 달리 네덜란드는 모든 대학교 진학이 스투디링크이루어집니다.

 

 

1) 링크로 들어가 보면 우선 홈페이지 자체가 영어로 되어있어서 마음이 편-안 해집니다.

표시해둔 곳 'creat studielink-account without DigiD'로 접속하셔서 계정을 만들면 됩니다.

이름, 성별, 생년월일 쓰시면 되는데 특히 Place of Birth 작성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주민등록초본 발급 시 기재되어 있는 출생지를 '영문 표기법'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2) 계정을 만들고 나면 상단의 메뉴에서 'Study Programmes'에 들어가셔서 왼쪽에 있는 'Add new enrollment application'를 클릭합니다.

 

3) 아까 첫 번째 단계에서 본 것과 비슷한 화면이 나오고, 왼쪽에선 검색 필터로 내가 찾고 싶은 결과만 볼 수도 있고 이미 학교를 마음에 정해뒀다면 학교 이름을 바로 검색하면 됩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제 학교를 검색했습니다)

 

4) 현재 (2022년 1월) 기준 새로운 학기가 9월에 시작하기 때문에 시작 날짜를 정하고, 1학년으로 입학할 거기 때문에 First-year를 선택합니다.

 

5)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학교에서 설문조사 차원으로 공부할 때 도움이 필요한지,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지, 비상시 누구에 연락해야 할지 등등의 질문에 대답을 하고 끝! 이제 입학원서는 전송이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성공적으로 하셨다면 상단의 'message'메뉴에 "Enrolment application has been sent to the institution of higher education"라는 형식의 메시지가 도착할 겁니다.

 

6) 다시 돌아와 상단의 메뉴에서 'Preveious Education'선택 후 'manually add'에서 'add previous education'을 클릭합니다. 화면은 제 계정이라 이미 등록이 되어있는데, 제 경우에는 보시다시피 저의 고등학교 졸업장이 소리 나는 대로 영문으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7. 언제 졸업했는지, 어느 나라에서 졸업했는지, 일반 고등학교인지 특목고인지 등등을 대답하면 이제 교육 기록 자체는 등록이 됩니다.

8. 원서가 제출된 뒤 학교에서 Studielink를 통해 다음 단계가 안내가 됩니다.

Studielink 가입 시 입력했던 이메일로, 그리고 Studielink 홈페이지 자체 '메시지'메뉴에서도 확인이 되는데요.

정기적으로 Studielink에 접속하셔서 'To-Do list'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입학원서를 제출하자마자

administriton 부서의 이메일로 영어 실력 기준 충족을 증명할 파일 (IELTS 성적)을 보내라는 안내,

그리고 영문의 고등학교 졸업장을 업로드하는 방법이 담긴 메시지 총 두 개를 받았습니다.

영문 고등학교 졸업장 및 성적 증명서는 학교 측에서 검토하고 증명하게 되는데,

제 기억으로는 학교 측에서 이메일을 보내서 어디에 어떻게 업로드를 하면 된다고 안내해 줬던 것 같습니다.

(학교마다 그 방법이 상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로그인 디테일을 알려주고 업로드했었습니다.

9. 입학 허가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거의 허무할 만큼 지원 절차가 간단합니다.

경험상 입학 지원 자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도 너무 친절하게 잘 나와있었고,

확실하지 않은 건 administration 팀에 이메일을 보내면 즉각 즉각 답이 와서 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무리 검색해 봐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그냥 학교에 이메일 보내시는 게 가장 정확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1학년 입학을 하고 나서는 영어로 에세이 쓰기, 기본 수학 시험도 치르게 되었었는데요.

패스하지 못한다고 해서 쫓겨나는 건 아니지만 만약 패스하지 못하면 따로 추가적인 수업을 들어야 하고

2학년에 진학하기 전까지 주어지는 재시험 기회에서 통과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이 시험 난이도가 특히나 수학 같은 경우는 한국의 교육과정에 비해 굉장히 쉬웠었기 때문에 많이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수학에서 쓰이는 언어들이 영어로는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계시면 더 쉽습니다.

그렇게 1학년을 보내고 나면 "Propaedeutic diplmoa"가 주어지는데, 이제야 드디어 네덜란드의 VWO 레벨에 도달하게 되는 것입니다.공부하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신입생들이 1학년을 버티지 못하고 자퇴하고 유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문에 열의가 있어서 입학했는데 공부가 내 길이 아니다, 싶으면 미련 없이 떠나는 것도 종종 봤고요.

현재 4학년.. 졸업이 다가오니 입학보다는 역시 졸업이 더 힘들구나, 싶습니다.

모쪼록 이 포스팅이 네덜란드 유학에 관심, 혹은 계획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반응형